본문 바로가기
→ My IT News

대덕(2015년 개교)·대구(2016년 개교)·광주(2017년 개교)·부산(2021년 개교)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by DigitalJobs 2022. 5. 4.

대덕(2015년 개교)·대구(2016년 개교)·광주(2017년 개교)·부산(2021년 개교)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시대적 흐름이 반영된 교육 정책중 약10년전부터 반영되고 있는 것이 SW의 공교육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의 내용은 교육부에서 부산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를 개관하면서 언론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향후 전국에 더 추가될듯 하지만 그 수는 제한적일듯 합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소프트웨어 산업 맞춤형 조기 인재를 양성할 부산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교장 윤혜정, 부산 강서구 소재) 개관식을 3월 15일(화)에 개최한다.

※ 코로나19 상황으로 입학식을 2021년 3월 간소하게 진행하였으며, 기숙사·실습실 등 건물 완공 시기와 맞춰 이번 2022. 3.15.(화)에 개관식을 개최

이날 개관식에는 정종철 교육부차관, 허원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 김석준 부산광역시 교육감, 학부모, 기업체 관계자가 함께 참석하여 성공적인 개교를 축하하고 신입생을 격려한다.

교육부와 과기정통부는 소프트웨어 산업 수요 기반 맞춤형 인재의 조기 양성을 위해 시의성 높은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우수 기업으로 취업을 연계하는 소프트웨어 분야 마이스터고 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부산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를 포함하여 권역별로 4개 학교*를 지정해 연간 약 280명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각 학교에서는 산학겸임교사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전공동아리, 방과후 수업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제고하고 있다.

*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현황: 대덕(2015년 개교)·대구(2016년 개교)·광주(2017년 개교)·부산(2021년 개교)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주요 교육활동 사례
전공동아리
정보올림피아드 앱 개발 경진대회 등 대회 준비, 졸업생(현직개발자) 및 전문가 연결 및 상담 지원, 팀 프로젝트 등
방과후학교
수학(확률과 통계),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C++·파이썬·JAVA 등) 활용, 알고리즘 학습, 산업재산권 출원, 프로젝트 팀수업 등
기타
현직자 초청 강연, 소프트웨어기업체 특강 및 설명회 등

한편, 이번 개교를 위해 교육부는 기숙사 건립, 시설 확충, 학생 지원 등 학교 기반 조성을, 과기정통부는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실습 기반 구축, 산학 협력 프로젝트 추진 등 교육과정 운영에 힘을 합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선정된 ‘부산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는 마이스터고 전환 이후 첫 신입생 모집 당시 64명 모집에 148명이 몰려 2.3: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학령인구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학생들은 개인별 적성과 특기를 고려해 2학년 때 전공학과*를 선택하여 산업 수요에 맞춘 전문 교육을 집중적으로 받으며, 입학금과 수업료 면제, 전원 기숙사 제공, 실습수업용 개인 노트북 제공 등을 지원받는다.

* 소프트웨어개발과(2학급, 32명), 임베디드소프트웨어과(2학급, 32명)

또한 소프트웨어 분야 진로탐색과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특강, 산학겸임교사를 활용한 현장 중심형 교육, 국제화(글로벌) 역량강화 프로젝트 등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 기업(㈜우아한형제들, ㈜와이즈넛) 및 기관((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체계적인 산학 협력 체계를 통해 현장 중심 교육과 취업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에 전면 증축된 소프트웨어연구동(Software Research Center)은 학습과 생활·건강이 하나로 연결된 학교의 중심 공간으로, 전공동아리 활동실과 소통의 장인 커뮤니티홀 등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중요한 협업과 교류를 실천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교육부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하여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지원을 비롯해, 모든 교과에서의 디지털 소양 강화를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정보 수업시수 확대, 진로‧직업교육 강화 등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기반을 마련하며, 산업구조 변화를 반영한 직업계고 학과개편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가 산업현장 흐름을 반영한 시의성 높은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조기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나아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시급한 인력난을 해소하고 미래 세대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인재 양성에 주력할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