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티스토리나 구글의 블로그 스팟을 통해 블로거로 활동하시다 보면 애드센스에 사이트를 추가하고 서치콘솔에 속성으로 관리하고 계신 사이트 주소를 등록해야 합니다. 특히 2차 도메인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더 많은 속성이 등록되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도 2차 도메인을 사용하여 서치콘솔에 등록할 때 블로그 스팟의 주소도 등록하고 2차 도메인도 같이 등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시다가 하나의 속성을 삭제해야 될 경우 간단하지만 어디서 삭제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듯하여 포스팅으로 정보를 공유해 봅니다.
1. 삭제하고자 하는 속성을 선택합니다.
본인의 서치콘솔로 들어가셔서 왼쪽 상단의 속성을 클릭하여 여러 개 중 삭제하고 싶은 속성을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2. 홈 화면에서 왼쪽 메뉴에서 하단의 설정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중간의 몇 개의 메뉴는 생략하였습니다. 맨 아래를 보시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메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3. 화면의 오른쪽 하단의 속성제거 버튼을 누르시면 선택한 속성 사이트가 서치콘솔에서 제거됩니다.
서치콘솔 URL 삭제 방법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신 후, 서치콘솔에서 크롤링된 이후 블로그에서 그 글을 삭제하시면 서치콘솔에서는 크롤링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삭제하기 전에 서치콘솔에서 먼저 URL을 삭제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서치콘솔 왼쪽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새 요청을 눌러서 새로운 URL을 넣어주시면 되며, 요청된 URL주소는 위의 그림에 리스트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2. 화면의 오른쪽 상단의 새 요청 버튼을 눌러서 블로그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URL 주소를 복사하여 넣어 줍니다.
포스팅된 하나의 URL만 삭제하신다면 [이 URL만 삭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를 하시다 보면 여러 개의 블로그나 2차 도메인을 서치콘솔에 등록해서 사용하시는 경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속성 사이트를 제거하거나 블로그의 특정 URL을 삭제하는 내용으로 포스팅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공유 부탁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