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원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서 어느덧 1년 하고 몇 개월이 흘렀습니다. 제가 과제를 할 때는 인터넷도 검색해 보고 PDF교재도 찾아보고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국어 교원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도 저와 비슷하시겠죠? 과제를 제출하실 때 검사를 해서 인터넷 내용과 문장단위로 비교를 해서 너무 비슷하면 감정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과제는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과제의 주제는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대안으로 제시된 ‘focus on form’의 기법에 대해 ‘focus on formS’, ‘focus on meaning’과 비교하여 구체적인 예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입니다. 한국어로는 문법초점교수법과 의미초점교수법을 비교하는 내요이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목차(INDEX)
1. 인사말
본 과제를 들어가기에 앞서 교수요목이 무엇이며, 어떠한 교수요목들이 있고, 특징을 가지는지 먼저 언급하겠습니다.
교수요목이란? 어떠한 내용을 어떤 순서로 나열하여 교육을 하느냐? 또는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무엇에 초점을 맞춰서 전달하려고 하느냐? 이런 내용들을 담은 설계도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교수요목의 종류로는 크게 결과 중심적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적 교수요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결과 중심적(Product-Oriented) 교수요목 | 과정 중심적(Process-Oriented) 교수요목 |
≫교육내용 중심, 언어형태과 의미에 초점 -문법․구조중심 교수요목 -상황중심 교수요목 -개념․기능(Function)중심 교수요목 |
≫교육내용+교수방법, 과제 중심의 언어습득 으로 의사소통목적 -주제․내용 중심 교수요목 -기술중심 교수요목 -과제중심 교수요목 |
2. 서론
인간은 여러 시대를 걸쳐 그 시대에 요구되는 내용으로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작은 문법이 강조되는 문법․번역식 교수법으로 접근되었지만, 시간이 지나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의사소통중심의 교수법을 지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에는 언어의 유창성에는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문법과 어휘의 정확성이 결여된다는 단점을 여전히 떨쳐내지는 못하였습니다. 과제중심 교수요목은 기본적으로 의사소통 교수법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 상황과 담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과제를 완수하는 교수요목입니다. 즉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실질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이런 교수법에는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과 유사한 무시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형태와 의미의 균형이 깨지는 것입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더 중점을 두기에 학습자의 잘못된 문법사용의 고착화나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과제의 주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형태적인 학습과 의미적인 학습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대안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어 교재에는 형태초점 교수법(focus on form)을 반영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제 본론에서는 형태초점 교수법에서의 문법초점 교수법과 의미초점 교수법의 각각의 의미와 가능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본론
형태초점 교수법은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에 근간을 두고 있는 과제중심 교수법의 대안으로 제안된 교수법입니다. 그전 많이 개발되었던 언어의 유창성에 중점을 둔 의사소통, 과제중심 교수법의 한계로 지목된 정확성을 보완하고 기존 유창성까지 함께 고려하여 개발하기 위해 제안된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형태초점 교수법(focus on form)은 어떤 방법으로 언어의 정확성과, 유창성 모두 고려할 수 있는 것일까? 개인적으로 교수요목의 분류 중 혼합 교수요목의 한 형태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언어의 문법에 초점을 두고 정확도를 향상할 수 있는 전통적인 문법초점 교수법(focus on forms)과 의사소통을 통해 언어의 유창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미초점 교수법(focus on meaning)의 혼합된 형태입니다.
문법초점 교수법(focus on forms)과 의미초점 교수법(focus on meaning)을 비교 설명해 보자면, 문법초점 교수법은 1970년대 이전에 개발되어 언어의 형태 자체를 중요시하다 보니 정확도와 신뢰도면에서 향상되는 특징을 보였습니다. 수업 방식은 교사의 명시적인 문법과 구조의 설명과 개념 및 기능에 중점적인 교수요목입니다.
대표적인 교수법으로는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침묵 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이 이에 해당됩니다. 문법초점 교수법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청각구두 교수법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자면,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1800~1900)은 서구에서의 라틴어 교육 시 사용되던 고전적인 교수법이며 목표어의 문장을 모국어로 번역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단어의 형태와 어휘 위주로 교육하였고 목표어의 능동적인 사용은 없었습니다. 말하기와 같은 발음 교육을 중시하지 않았기에 많은 비판이 있는 교수법이지만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되는 교수법입니다. 이어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1950~1970)은 2차 세계대전에서 병사들을 훈련시키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으로 직접식 교수법에 근간을 두고 있으며 향후 청화식 교수법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문장 단위의 암기와 기계적으로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전시 상황에 특화된 교수법이며 그렇기에 발음과 정확한 발화를 목표로 하는 교수법입니다.
의미초점 교수법(focus on meaning)은 1970년대부터 1890년대까지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중시되던 때에 개발 및 사용되었으며, 언어 형태 자체를 중요시했던 문법초점 교수법과는 달리 언어의 문맥적인 의미와 기능을 중시하였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의사소통에 중점적인 교수요목입니다. 대표적인 교수법으로는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자연주의 교수법이 이에 해당되며 본 과제에서는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 1970~현재)은 1970년대 이후 영국과 미국의 외국어의 의사소통 능력이 대두되면서 제시되었으며 의미전달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활동과 상황에 따라 모국어의 사용도 용인되는 교수법입니다.
형태초점 교수법은(focus on form)은 이렇게 먼저 언급된 문법초점 교수법(focus on forms)과 의미초점 교수법(focus on meaning)의 혼합된 교수법에 해당됩니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 기존 문법번역 교수법과 청각구두식 교수법에서 중시되던 정확도와 의사소통 교수법과 자연주의 교수법에서 중시되던 유창성이 혼합되어 언어의 형태, 의미, 기능을 모두를 중요시하게 되었으며 언어의 자료들과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들에 주목하게 되면서 과정 중심적인 교수요목이 형성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교수법으로는 과제중심 교수법과 내용 중심 교수법이 이에 해당되지만, 기존 과제중심 교수법에 문법초점 교수법이 더해진 형태입니다. 과제중심 교수법은 외국어의 교수에서 널리 사용되는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목표어로 수행하게 될 과제나 활동을 유도하기에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하거나 의사소통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교수법입니다.
4. 결론
언어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Needs를 수용 및 반영하면서 전통적인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같이 ‘문법중심 교수법’에서 시작하여 학습자의 적극적인 활동을 유도하여 활동으로 습득하는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인 ‘의미중심 교수법’으로 발전하였다.
최근 ‘형태초점 교수법’은 문법중심 교수법과 의미중심 교수법의 장점들을 상호보완하여 학습자가 언어 사용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양면에서 결여되지 않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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