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y Daily Routine/경제+코인+부동산

특례보금자리론 운영 계획 정부 지원 내집 마련 기회?

by DigitalJobs 2022. 12. 20.

특례보금자리론 운영 계획 정부 지원

특례보금자리론은 무엇일가요?

금융당국이 금리가 올라갈 시기에 실 거주 목적의 주택을 구매하기위해 상당한 가계 대출을 받고, 그에 따라 발생되는 고금리의 이자의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위해 2023년 1년동안 고정금리방식의 보금자리론을 확대 운영 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서민들의 주택 구매 수요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라고 정부에서는 강조하기도 하였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9억원 이하 주택의 경우에서 소득 요건 제한 없이 최대 5억원의 대출을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금리 4%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인지 내집마련의 마지막 기회이니,  기존 영끌족을 위한 구제방책이니 하는 말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도 현명한 선택 중  하나라로 생각되기에 여건에 맞는 분들께서는 적극 활용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차이점은 대출을 받을때 소득을 따지는 DSR의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DSR이란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로 총 대출금액이 연간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합니다.

내집마련을 하실때 모아놓은 돈이 많지않고, 급여도 높지않은 경우 대출금이 집값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경우 대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이러한 DSR의 규제에서 벗어나는 제도이기에 내집마련이 꼭 필요하 신 분들에게는 희소식인것은 분명 할듯 합니다.

또한 체증식 분할 상환으로 대출을 한 이후, 원금은 건드리지않고 이자만 내는 상환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특례보금자리론의 표형식으로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변경 내용

그렇다면 현재 금리가 올라가면서 고금리의 이자를 내고 계신 기존 주택담보를 받으신 분들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현재 무지택이시거나, 2년내 주택을 처분하기로 약속한 1주택자(일시적 2주택)로 신청도 가능하며, 대출을 전환도 가능합니다.

현재 금리가 높게 이자를 내고 계신 분들이라면,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가 될 듯 합니다.

 

신청방법은 아직 정확히 공지된 것은 아니지만 곧 2023년이 밝아오고 있는 시기기에 확정공지는 곧이 될듯 합니다.

예상컨데, 기존 주택담보대출과 방법은 유사하리라 생각됩니다.

 

댓글